제라늄은 집에서 기르기 쉽고 꽃도 4계절 피고 지고 해서 많이들 기르시더라고요. 특히 유럽 제라늄은 예쁘고 다양해서 보는 즐거움도 더하답니다. 제가 식물을 좋아해서 집에 화분이 많은데 특히 여름이 되면 식물관리가 어려워 저세상으로 보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름철에 잘 죽는 제라늄을 관리하는 법과 병충해 없이 키우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라늄은?
쥐눈이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입니다. 300여 가지 이상 종류가 있으며 꽃 색깔과 모양, 잎 형태 등의 다양합니다. 특징은 따뜻하고 햇빛을 좋아하며 물이 많이 필요하지 않아 키우기 쉽습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꾸준히 꽃을 피우며, 꽃뿐만 아니라 잎에도 향이 있습니다. 특히, 추위에 약하고 물을 많이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철 제라늄 필수 관리법
제라늄은 낮에는 20~25도, 밤에는 15~18도에서 잘 자랍니다. 여름과 같이 높은 온도에서는 제라늄이 무름병이나 곰팡이가 발생해서 죽는 경우 많아요. 여름철에 제라늄을 키울 때 물관리, 햇빛관리, 통풍관리 이 세가지를 잘해 주면 죽이지 않고 잘 키울 수 있습니다.
여름철 제라늄 물 관리 하는 법
제라늄이 과습하게 되면 무름병이 오고 곰팡이가 생겨 썩어서 죽게 됩니다. 여름에서는 습도가 높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면 안 됩니다. 화분의 흙을 손으로 만졌을 때 바짝 말라 있을 경우만 물을 주고 다량의 물을 주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 장마기간에 밖에 비를 맞도록 내어 놓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여름철 제라늄 햇빛 관리 하는 법
한 여름의 뜨거운 햇빛은 제라늄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직사광선은 피하고 하루 종일 햇빛이 드는 곳보다 아침에 잠깐 햇빛이 드는 곳에 두거나 간접광을 받을 수 있는 곳에 두시기 바랍니다.
여름철 제라늄 통풍 관리 하는 법
여름철 제라늄 관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저는 통풍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인 경우 집에 사람이 없을 경우 집안에 창문을 모두 닫아 놓기 때문에 환기가 전혀 되지 않습니다. 바람을 통하지 않을 경우 여름철 높은 온도와 화분의 높은 습도가 곰팡이와 무름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반드시 베란다나 창문이 있는 바람이 통하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여름철 제라늄 기타 관리법
물, 햇빛, 통풍 이외에 여름철 제라늄 관리를 위해 필요한 추가 두가지 팁으로 병충해 및 곰팡이 관리법과 영양 관리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여름철 제라늄 병충해 및 곰팡이 관리법
여름철 제라늄은 곰팡이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곰팡이 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시든 이파리를 모두 제거하고 화분 흙 위에 떨어진 잎들도 치워서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는 깨끗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예방차원에서 락스를 탄 물을 주기적으로 뿌려서 병충해와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 락스 희석액 만드는 법 : 2리터의 물을 락스 병뚜껑 1개와 희석해서 뿌려줍니다.
- 락스 희석액 사용 법 : 1주일에 한번씩 제라늄, 화분 흙, 화분 외관 전체(화분 밑부분 포함)
여름철 제라늄 영양 관리법
식물이 자라는 데는 영양이 꼭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름철 제라늄에게는 영양제를 주는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오히려 영양제로 인해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영양제를 줘야 한다면 아주 약하게 조금만 주도록 합니다.
제라늄은 꽃도 예쁘고 다양한 종류가 있어 가정에서 기르기 쉽지만 더운 여름철에는 더욱 관리에 신경을 써야 죽이지 않고 계속해서 꽃을 볼 수 있습니다.
부디 이 포스팅이 여러분의 여름철 제라늄 관리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댓글